본문 바로가기

건강 story

'우유랑 같이 먹어도 될까?' 우유를 마실때 주의사항



많은 사람들이 우유를 좋아합니다. 우유에는 칼슘, 단백질 및 기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도 하지만 우유와 함께 즐길수 있는 다양한 음식이 있기에 맛도 좋으며 값도 비싸지 않기에 우리의 식탁에서는 늘 곁에 있는 식품이죠.






그러나 우유를 마실때 실제로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우유를 마실때 주의사항'에 대해 몇가지 요약해봤습니다.




1. 칼슘제와 함께 우유를 먹지 마라.


우유는 칼슘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다른 칼슘제를 복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신체의 칼슘 흡수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으며 한 번에 섭취되는 칼슘의 총량이 많으면 흡수 속도가 감소합니다. 그러므로 칼슘 함량이 높은 우유를 먹으면서까지 칼슘보조제를 섭취할 필요가 없으며, 섭취하더라도 칼슘이 제대로 전달이 안되며 칼슘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약을 드실때 물 대신 우유를 먹으면 안됨


우유는 물의 대체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유는 몸의 약물 흡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오플록사신, 시프로플록사신, 테트라사이클린과 같은 항생제 같은 약물은 우유랑 같이 먹으면 우유의 칼슘 이온에 결합하여 약물 흡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어떤 약물에도 물을 드시는것이 좋으며 절대 우유를 물로 대신해서 드시지 마세요.






3. 원유100%와 같은 우유를 마시지 마세요.


원유는 짜낸 후에 가공되지 않은 우유를 말하며,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우유가 신선하고 자연적이며 첨가물이 없다고 생각하고 흰우유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원유는 본연의 흰우유가 가진 칼슘첨가제가 거의 없기 때문에 영양가가 없습니다.




4. 우유는 미백 효과가 없어요


우유에는 미백 효과가 없습니다. 우유의 90%는 물이며 물은 치아미백에 관계가 없습니다. 연구조사에 따르면 우유가 가진 단백질 분자는 피부에 들어가기에는 너무 크며 멜라닌 대사를 조절하지 않으며 피부가 흰 색으로 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부 사람들이 우유를 꾸준히 먹었더니 치아가 흰색으로 변했다고 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물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체감상 느껴질수가 있습니다.




5. 우유는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요


냉동, 살균우유, 상온의 우유이든간에 순수한 우유에는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유는 거의 모든 미생물을 살균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무균 포장으로 사용되며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고 보관만 잘 하면 장시간 먹을수도 있습니다.




6. 탈지분유가 모두에게 좋은건 아닙니다


소위 탈지유는 원심 분리 후 우유에서 지방을 대부분 제거하여 나온 제품입니다. 일반적 우유의 지방함량이 3.5 %이면 탈지분유는 지방이 0.5 % 미만이고 칼로리가 절반 이하입니다. 많은 젊은 여성들이 탈지분유를 찾고 있는데, 탈지우유는 지방을 제거하지만 원래 우유에 있던 비타민 A, D, E는 지방과 함께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고지혈증, 다이어트 목적이라면 탈지우유를 드시는 것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일반우유를 드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7. 빈속에 우유를 마시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빈속에 우유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빈 속에 우유를 마시면 신체가 단백질을 흡수하지 못해 에너지를 생성하지 못한다. 빈 속에 우유를 마시면 설사가 일어납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이유는 물을 마시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유는 유당과 지방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체는 단백질을 공급하기 위해 두 물질을 우선적으로 흡수하기 때문에 물을 마시고 난 뒤 우유를 마시면 단백질 흡수를 방해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