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story

편두통이 심할 때, 심한 통증과 증상에 대처하기

 

여러분들은 편두통이 심할 때 어떻게 하시나요. 편두통은 심한 두통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신경 이상의 일종입니다. 약 10%의 성인들이 편두통을 경험하며, 여성들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두통 발작은 일반적으로 몇 시간에서 몇 일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두통은 주로 한 쪽 머리에서 발생하며 심한 통증은 일상활동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편두통이 심할 때, 심한 통증과 증상에 대처하기

편두통 원인에는 유전적인 요인, 호르몬 변화,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 식이 요인, 스트레스와 긴장 등 다양한 요소가 관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개별적인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편두통을 관리하기 위해선 일상적인 생활 습관의 조절, 식이 조절, 스트레스 관리, 휴식과 충분한 수면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편두통 예방을 위해 약물 치료가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 편두통 증상 5가지

1.심한 두통: 일반적으로 한쪽 머리에서 시작하여 전체 머리로 확산되는 심한 두통이 나타납니다. 눈 근처 부위나 거꾸로 압박될 것 같은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편두통은 맥박이 뛰는 듯하거나 욱신거리는 듯한 통증이 특징입니다.

2.신체 환경 요소: 밝은 빛, 강한 소음, 특정 냄새, 환경적 변화(예: 냄새, 기온, 공기 압력 등)가 편두통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빛이나 소리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구토 또는 메스꺼움: 편두통은 종종 메스꺼움과 구토를 포함한 위장 장애를 유발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두통을 동반하거나 선행할 수 있습니다.

4.시각적 변화: 편두통 발작 시 명료도 감소, 일부 시각적 변화(예: 반점, 분열된 이미지, 빛 반사 등)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 장애는 눈앞에 빛이 번쩍이는 것처럼 보이는 광시증, 시야가 흐려지는 것처럼 보이는 시야 장애, 눈앞에 물체가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눈꺼풀 경련 등이 있습니다.

5.편두통 후 무기력: 편두통 발작이 끝난 후에도 쓰러질 만큼의 무기력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편두통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기분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분 변화는 우울, 불안, 초조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편두통은 몸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욕 변화, 몸살, 목 뻐근함 등이 일반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두통 발작은 각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발작의 빈도와 심도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편두통이 심할 때, 심한 통증과 증상에 대처방법

휴식과 안정: 가능한 한 조용하고 어두운 장소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몸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눈을 감거나 차가운 타월을 이마에 올려놓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진통제 복용: 의사나 약사의 지시에 따라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 처방 및 과용은 피해야 수면과 휴식: 편두통 발작이 심할 때는 잠시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몸을 편안하게 유지하세요.

식이 조절: 편두통과 관련된 식품 (초콜릿, 카페인, 아이스크림 등)을 피하거나 제한하여 식이 조절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편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법(요가, 명상, 규칙적인 운동 등)을 활용하여 편두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수지 지압: 수지를 이용한 지압이 편두통 발작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으로 손목에 있는 특정 지점을 눌러보세요.

병원진료: 만약 편두통 발작이 심하거나 빈번하게 반복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전문적인 조언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이 심할 때, 심한 통증과 증상에 대처하기

이러한 편두통은 조기 치료를 하지 못하면 만성두통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만성두통은 두통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일상활동에 영향을 주는 상태로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한 달 동안 15일 이상 지속되어야 하며, 최소한 3개월 이상 계속되어야 만성두통으로 진단됩니다.

만성두통은 주로 편두통과 만성근전도가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편두통은 한 쪽 머리에서 시작하여 팽창성인 두통을 경험하게 되고, 근전도통은 양쪽 머리에 전체적인 압박감과 긴장감을 느끼게 됩니다. 만성두통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스트레스, 규칙적인 수면 패턴의 부족, 식욕 저하, 불규칙적 식사, 약물의 남용 및 과용, 정신적인 요인 등이 관련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