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story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과

구기자는 한반도 원산지로, 바늘과 같은 잎과 적색 열매를 가지는 관목입니다. 주로 열매에서 맛이나는 사탕이나 음료 등에 사용됩니다. 구기자의 열매는 비타민C, 철분, 식이섬유, 루테인 등의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며, 피로, 변비, 신경질 등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구기자는 콩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로,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합니다. 구기자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구기자는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영양가가 높은 식품입니다. 특히, 구기자는 혈당 조절,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체중 감량, 항산화 작용, 면역력 강화, 눈 건강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구기자는 생으로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요리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를 차로 우려 마시거나, 환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 대표적인 구기자 효능 6가지

※ 대표적인 구기자 효능 6가지

1.강력한 항산화 작용: 비타민C와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망막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구기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해당 성분에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비타민C,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면역력 강화: 구기자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에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아연과 같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면역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막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연은 면역세포의 생성과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3.에너지 회복과 피로 완화: 구기자는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켜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에는 비타민 B1, B2, B6와 같은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기자 섭취는 에너지 회복과 피로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피부 건강 개선: 구기자의 항산화 성분이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어 노화 방지와 피부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기자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소화기능 개선: 구기자는 식욕을 자극하고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어 변비와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구기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기자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산 분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를 섭취하는 것 외에도, 소화기능 개선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6.신경 안정과 두뇌 건강: 구기자 열매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낮추며 신경 안정과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에는 글루타민산, 아르기닌, 타우린과 같은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뇌의 신경 활동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기자는 뇌세포의 손상을 막고,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과

※ 구기자 부작용, 과다섭취시 주의사항!

알레르기 반응: 구기자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구기자 섭취 시 발진, 가려움, 붓기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 구기자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섭취: 구기자를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 수유 중인 여성: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이 구기자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구기자가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다는 증거가 제시되었으나 아직 최종적인 판단은 내려지지 않았습니다.

약물 상호작용: 구기자는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있어,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의사와 상의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혈압 감소 또는 항응고제와 같은 약물과 함께 사용 시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질환: 당뇨병, 고혈압, 간질환 등 기존 질환이 있는 경우, 구기자 섭취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가 기존의 질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구기자 부작용, 과다섭취시 주의사항!

그외 부작용으로 설사, 복통, 구토, 두통, 피로, 불면증, 어지러움, 피부 발진, 알레르기 반응 등이 작용할수 있으며, 권장량은 하루에 20g 이하로 섭취하며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는 섭취하지 않습니다.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도록 하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습니다. 구기자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건강식품이지만, 과다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