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story

일반적인 비타민D 부족증상 및 해결 방법

비타민 D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고 모든 신체 기능을 제어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인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 개선, 인슐린 분비 촉진 및 낮은 혈압과 관련된 질병 위험 감소와 같은 다른 건강상의 이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D는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낼 수 없으며, 자연적인 햇빛에 노출되지 않으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비타민D 부족증상 및 해결 방법

비타민 D는 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칼슘의 흡수와 함께 혈당 조절, 면역 기능 증진, 뇌 기능 개선 등 다양한 생체 작용에 필수적입니다. 여러 연구들에서는 비타민 D가 고혈압, 당뇨병, 암, 치매와 같은 만성질환의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특히, 비만, 나이가 많거나 실내에서의 활동이 많은 사람, 주로 야외에서 생활하지 않는 사람, 피부가 검은 사람 등은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충분한 영양섭취와 햇빛에 노출되는 게 중요합니다.

 

※ 대표적인 비타민 D 부족증상 7가지

1.피로감: 비타민 D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피로감이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부족으로 인한 피로감은 일반적인 피로감과는 다릅니다. 비타민 D 부족으로 인한 피로감은 아무리 쉬어도 쉽게 풀리지 않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 D 부족으로 인한 피로감은 근육통이나 관절통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근육통: 비타민 D는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뼈와 근육이 약해지면서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부족으로 인한 근육통은 일반적인 근육통과는 다릅니다. 비타민 D 부족으로 인한 근육통은 매우 심하고, 오래 지속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3.어지럼증: 비타민 D는 중추 신경계 기능을 조절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부족할 경우 어지러움이나 혼동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정신적인 안정감과 관련됩니다. 또한 인지 능력의 저하와 혼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 집중력 및 기타 인지 과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기억력 저하: 비타민 D는 뇌 기능을 지원하고 기억력과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합니다. 학습과 집중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기억력과 관련된 정보 처리와 저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주의력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잠시 전에 배운 내용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5.우울증: 비타민 D는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수준을 조절하고, 정서와 기분을 조절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로 인해 비타민 D 부족은 우울증과 관련된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분이 저하되고, 무기력감, 위축감, 좋지 않은 기분을 경험할 수 있으며 불안한 상태가 지속되고 긴장감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6.불면증: 비타민 D 부족으로 인한 불면증은 비타민 D가 체내의 세로토닌 수준을 조절하고 수면과 관련된 호르몬의 분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부족은 수면 조절 기능에 영향을 주고, 수면의 불규칙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숙면을 유지하기 어렵고, 깨어있는 시간과 잠자는 시간이 번갈아 나타날 수 있습니다.

 

7.골다공증: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D 부족은 뼈의 밀도와 강도를 감소시키며, 뼈가 약해지고 미세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나므로, 뼈의 밀도가 저하되고 뼈의 파괴가 증가할 수 있어 골다공증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비타민 D 부족 증상 외에 다른 증상은?

 

근육 약화: 비타민 D 부족은 근육 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근육약화, 근육통, 근경직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육경련: 비타민 D 부족은 자궁근육의 경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생리통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자극성 대장 증후군: 비타민 D 부족은 대장운동 조절에도 영향을 주는데, 이로 인해 변비, 설사, 복통, 음식물 불내증 등의 자극성 대장 증후군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면역력 감소: 비타민 D 부족은 면역체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면역체계의 기능이 감소하면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감염증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고혈압: 비타민 D 부족은 고혈압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혈압 조절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비타민D 부족증상 및 해결 방법

 

비타민 D 부족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은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와 예방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일부 증상이 비타민 D 부족과 연관되어 있을 수도 있으나, 경증인 경우 이를 보완하는 일상적인 식습관 변경과 운동 등의 생활 변화로 예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