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story

칫솔 소독방법 전자레인지를 활용해 보세요!

우리가 하루 2~3번은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칫솔은 영구적으로 쓸수 있는게 아닌데요. 그렇다고 일회용처럼 몇번 쓰다 버리기에도 낭비가 아닐수 없는데요. 칫솔을 살균기 없이 소독하는 방법이 있어요. 하나의 칫솔로 많은 음식을 섭취했을 구강과 치아를 가끔씩은 소독이 꼭 필요하며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시기 또한 중요합니다.





예전에 TV프로 스폰지에서 본게 기억이 나는데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칫솔에 상상도 못할 만큼의 세균이 있다고 본것 같은데요. 칫솔을 두는 화장실은 습기와 온도가 높기 때문에 세균이 증식하기 쉽다고 해요. 제 기억으로는 칫솔세균이 신발장이나 변기에 있는 세균수치와 비슷하다고 들은것 같아요. 






평소 욕실 청소를 깨끗하게 하지만 칫솔에 대해선 신경을 잘 안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시간에는 올바른 칫솔 소독방법과 관리법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잘 보시고 오늘부터 실천해 보시길 바랄께요.





첫번째, 전자레인지를 활용!

가장 간단한 칫솔 소독방법으로 가정에 있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건데요. 칫솔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에서 1분정도 전자레인지를 돌려주면 끝! 혹시 1분이상 돌리게 되면 칫솔모가 상할 수 있으니 삼가 해 주세요. 또한 전동칫솔은 녹을수 있으니 피하세요





두번째, 소금물을 이용!

그냥 소금물을 사용하여도 되지만 왠만하면 끓인 물에 소금을 넣고 칫솔을 담궈주는게 더 좋아요. 세균과 살균의 효과도 있지만, 칫솔모가 벌어지거나 상했다면 원래상태로 펴지는 효과도 있어요. 소독을 다하고 나면 햇빛에 충분히 건조를 해 준다면 더욱 좋습니다.





세번째, 베이킹소다 사용!

베이킹소다 한스푼 정도를 넣고, 뜨거운 물을 넣은 다음 칫솔을 20~30분 가량 담궈놓으면 간단하게 소독이 됩니다.






칫솔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면 매일매일 사용하는 칫솔을 가족들끼리라도 컵 하나로 모아서 두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건 서로서로 세균이 전파되기 때문에 되도록 하나하나 따로 보관해 주셔야 합니다. 또 칫솔은 같이 쓰면 더욱 안되구요.




칫솔 교체시기는 대략 3개월정도에 한번씩 해 주세요. 저희집의 경우 근처 마트 가서 여러개 묶여 있는걸 사놓고 거의 비슷한 시기에 칫솔을 전부 바꿔주고 있어요. 또 보관하실때 양치를 하고 젖은 상태에서 보관 하지 않고 최대한 칫솔에 있는 물기를 건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쁜일상에 그게 잘 안되어서 많은분들이 칫솔 소독기를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시중에 보면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휴대용 칫솔 소독기, USB 칫솔소독기 등도 판매하고 있으니 칫솔 관리가 힘드신 분들이라면 구매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칫솔 소독방법 정리하고 보니 뭐 별거 없이 간단한데요. 참 쉽고 간단한데 이게 잠깐 시간내고 할려고 하면 왜케 귀찮은지... 저두 이번 주말에는 우리가족들 칫솔들 좀 모아서 전자레인지에 돌려야 겠어요~